본문 바로가기
여우별 디자인 꿀팁저장소/디자인 관련 정보

2020년 기준 현직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상업적 무료 폰트 (한글 폰트) 모음

by 여우별 Yeowubyeol 2020. 3. 9.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우별입니다 ^_^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에 첫 글을 쓰게 되어 넘모나 기쁩니다! 야호! XD

 

첫 글은 어떤 주제로 써볼까 고민하다가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라면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저작권’에 관하여,

그리고 저작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 중에 하나인 ‘상업적 무료 폰트’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폰트 저작권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상업적 무료 폰트를 추천해드릴 예정이기 때문에

'나는 관련된 지식이 어느정도 있다!' 생각하시는 분은 조~금 뒤로 넘어가셔서 바로 본론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폰트 저작권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여기서부터 천천히 설명을 보시고 추천 폰트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오늘날 참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각종 SNS를 비롯하여 온라인 스토어, 유튜브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매체에서 수많은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단 하나의 컨텐츠를 만들더라도 굉장히 방대한 자료와 이미지, 동영상, 글씨체 등을 이용하여 만들게 됩니다.

그 중에서 글자는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 수많은 폰트(글씨체)가 있지만, 각 폰트마다 고유의 저작권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본 예쁜 폰트의 라이선스를 자세히 살펴보지 않고 사용했다가 적게는 몇 십만 원, 크게는 몇 백만 원대의 막대한 벌금을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ㅠ.ㅠ

요즘에는 저작권 의식이 많이 높아져서 폰트 저작권에 대하여 어느정도 개념은 가지고 있지만, 정작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폰트를 사용하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은 ‘상업적 무료 허용’의 여부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많은 무료 폰트를 접하게 되는데요, 무료라고 쓰여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그 무료가 아닌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상업적 무료가 명시되지 않은 무료 폰트는 대부분 개인용 무료 폰트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보험 안내문에 써 있는 수많은 깨알 약관처럼 폰트에도 각각의 약관이 살아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똑같은 무료라도 개인용 무료 폰트와 상업적 무료 폰트는 개념이 아예 다르답니다.

개인용 무료 폰트는 개인이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수익 창출이 없는 개인적인 문서 작성이나 소장 자료, 개인적으로 가질 이미지 제작,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인쇄물 제작 등을 말합니다.

이런 폰트로 수익이 창출되는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 이용하시면 저작권 침해 고소장을 받게 될 위험이 매우 매우 큽니다.

 

 

 


그렇다면 상업적 무료 폰트라는 건 무엇일까요?

상업적 무료 폰트는 말 그대로 일반 회사, 관공서 등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대상에게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허락해주는 폰트입니다! 세상 감사한 일이죠

상업적 무료가 명시된 폰트는 대부분 웹디자인, 브로슈어, 포스터, 책 등의 출판 인쇄, 영상, CI&BI 제작, 패키지 디자인 등 전반적인 작업에 폰트 이용을 허락합니다.

예를 들면 프리랜서로 일하는 디자이너가 수주 받은 웹디자인 작업을 할 때 해당 폰트를 활용한다든가, 회사차원에서 만든 디자인을 인쇄하여 다른 회사에 판매할 목적으로 만들 때, 수익창출을 걸어 둔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 회사의 로고를 만들 때 등 아주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상업적 무료 폰트라도 회사마다 제시하는 허용 범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더불어 뭔가 애매하다 싶은 라이선스는 해당 폰트 회사에 직접 문의하시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고요 ^^;

자세히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바로 추천 폰트로 넘어가 볼까요?!

 

 


지금부터 2020년 3월 기준으로 현직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상업적 무료 한글 폰트를 소개해드릴게요-!!!

아, 글 시작 전에 짧은 안내를 드립니다.

 

*추천 폰트 선정 기준은 제목과 본문 내용에 두루두루 활용하기 좋은지, 어떠한 유료 폰트를 대체할 무료 폰트로 괜찮은지, 최근에 배포된 폰트인지를 염두에 두고 작성해드림을 미리 밝힙니다.

(실제로 새로 배포된 폰트의 내용이 많습니다. 천천히 확인해보세요~!)

 

*추천드리는 모든 폰트는 각 폰트마다 라이선스 범위가 다릅니다.

제가 본문에 써드리는 것은 단순 참고용이므로 본인이 쓰고자 하는 범위가 포함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특히 임베딩, OFL 부분)

 

*현존하는 모든 폰트(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절대 판매하시면 안 됩니다!

 

 

 

 

구글 본고딕 (Noto Sans)

https://fonts.google.com/specimen/Noto+Sans+KR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본고딕 혹은 Noto Sans (노토산스)라고 불리는 이 폰트는 구글과 Adobe사가 함께 만든 폰트인데요!

아주 기본적인 고딕 폰트로 본문 내용으로 쓰기 정말 좋은 폰트예요.

폰트 두께도 아주 가늘고 얇은 Thin부터 Light, DemiLight, Regular, Medium, Bold, 가장 두꺼운 Black까지 7개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온갖 외계어(?)까지 쓸 수 있어 글자로 재미있는 말장난 타이포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아무튼! 개인적으로 윤고딕 대용 폰트를 찾으신다면 이만한 무료 폰트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_^

지금 읽고 계시는 티스토리 글도 본고딕이 적용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기 쉬울 거예요~

실제 현업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디자이너의 많은 사랑을 받은 폰트입니다.

저는 자간 -30 ~ -50, 장평 95~98% 정도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TMI 대방출)

 

 

 

 

에스코어드림 (S-Core Dream)

http://www.s-core.co.kr/who-we-are/font/

 

S-Core – 글꼴나눔

개인과 기업 모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ore 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주)에스코어에 있습니다. S-Core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되는 S-Core 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단, 파일의 수정 및 폰트 자체를 판매하는 행위는 불가합니다.) S-Core 글꼴 라이선스 자세히 보기 글꼴 라이선스 문의 : daehoon.hahm@samsung.com

www.s-core.co.kr

에스코어 주식회사에서 만든 에스코어드림 폰트입니다.

디자인 업계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유료폰트 HG꼬딕씨와 옴니고딕의 대체제로 아주 잘 어울리는 무료폰트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한 번 보시겠어요?

큰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_^

왼쪽이 에스코어드림 (무료서체), 그리고 오른쪽이 꼬딕씨 (유료서체) 입니다.

만약 비슷하게 느껴진다면 장평과 자간 조절을 잘 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에스코어드림 서체는 기본적으로는 고딕 폰트인데 가로획의 끝이 약간 올라가 있어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고딕 폰트입니다^_^!

무료 서체인데도 불구하고 앞서 소개해드린 본고딕보다 더 많은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ㅇ0ㅇ 완전 혜자

Thin, Extra Light, Light, Regular, Medium, Bold, Extra Bold, Heavy, Black 총 9가지 두께입니다.

제작물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폰트 두께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에스코어드림 폰트는 혜자 오브 혜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잘난체 (위드이노베이션)

https://www.goodchoice.kr/font

 

여기어때 서체 출시!

매력만점 '잘난체'를 지금 다운받아 보세요!

www.goodchoice.kr

여기어때 폰트로 유명한 잘난체입니다.

정말 많은 분야에서 이 폰트를 사용하고 있어 폰트가 익숙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제목으로 쓰기 정말 좋은 폰트여서 현업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특히 유튜브 썸네일 이미지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네모꼴의 꽉 찬 모듈과 둥글게 시작해서 샤프하게 끝나는 폰트라

가독성도 좋고 집중도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강조할 일이 있을 때 쓰면 참 좋은 폰트입니다.

 

 

 

 

검은고딕 (Black Han Sans, ZESSTYPE)

https://fonts.google.com/specimen/Black+Han+Sans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산돌폰트의 유료폰트인 격동고딕 서체를 좋아하시나요? 그렇다면 여기 훌륭한 대체제가 있습니다.

바로 ZESSTYPE님께서 만든 검은고딕인데요, 이미 이 폰트를 알고 계신 분이라도 꼭! 다시 확인해봐야 할 좋은 소식이 생겼으니 잠시 읽어보세요!

검은고딕은 격동고딕에 견줄 만한 폰트로 디자이너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습니다.

제일 굵은 블랙(Balck) 서체인데도 아주 깔끔하고 가독성도 좋은 폰트예요!

제목으로 활용하기 좋은 건 말할 것도 없고, 썸네일에 활용할 때 특히 눈에 잘 읽히고 좋습니다.

기존의 검은고딕 서체는 영어는 안 써지고 오직 한글만 쓸 수 있었고, 외계어(?)도 잘 쓸 수 없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에 리뉴얼이 되어 기존의 한글에서 더 많은 글자를 쓸 수 있고, 영문도 추가되고, 간단한 특수문자도 추가되었답니다!!!

디자이너님 정말 감사합니다... the love...>.<!!!!!

 

 

 

 

Gmarket Sans (지마켓 산스)

http://company.gmarket.co.kr/company/about/company/company--font.asp

 

G마켓 - Gmarket Sans

첫 닿자, 홑자, 받침자로 조합 가능한 모든 한글 표현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깨짐 현상이 없고 인쇄, 웹, 모바일에서 모두 잘 보이도록 글자를 만들어 어느 환경에서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mpany.gmarket.co.kr

지마켓(Gmarket)에서 배포한 Gmarket Sans(지마켓 산스)라는 폰트입니다.

Gmarket Sans는 다양한 브랜드, 판매자, 사용자가 함께 성장하며 가치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든 글꼴로 누구나 아무 제약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가격을 제외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큰 방법 중에 하나가 상세페이지와 썸네일을 눈에 띄게 잘 만드는 것이죠.

이번에 배포한 지마켓 폰트가 한글 11,172자, 영문 95자, 특수문자 986자로 구성되어 웬만한 글자는 거의 다 쓸 수 있고

또 Light, Medium, Bold 세 가지의 굵기가 있어서 꼭 오픈마켓이 아니더라도 여기저기에 활용하기 굉장히 좋은 폰트입니다.

메인 카피, 바디 카피, 본문 전체적으로 쓸 수 있고 네모꼴 고딕체라 트랜디함까지 갖춘 폰트예요^.^~~

 

 

 

 

배달의 민족 (한나체(한나는열한살체), 주아체, 도현체, 연성체, 한나체 Air, 을지로체)

https://www.woowahan.com/#/fonts

 

우아한형제들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우아한 사람들이 모여 우와하게 일하는 '우아한형제들'입니다.

www.woowahan.com

배달의 민족의 무료글꼴 패키지입니다.

배달의 민족은 ‘우아한형제들’ 이라는 다른 페이지를 만들어 2012년부터 지금까지 총 8개의 무료폰트를 배포하고 있는데요 ^_^

개인적으로 유튜브나 개인 영상에 활용하기 좋은 폰트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랑해랑체는 현직 디자이너로서 많이 사용하지 않아 제외하며, 한나체 Pro는 기존의 한나체와 크게 다른 부분이 없어 제외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달의 민족 첫 무료폰트인 한나체(현 한나는열산살체)는 배포와 동시에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어요.

우리나라 1960~1970년대 간판을 모티브로 만들어 기본 고딕의 형태에서 약간 삐뚤빼뚤한 모양이 매력적입니다.

한나체 다음으로 나온 폰트는 주아체인데요, 주아체는 붓으로 그린 모양의 둥글둥글한 폰트입니다. 마찬가지로 배포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 후 나온 도현체로 또다른 개성의 레트로 감성을 유지하면서 2016년에는 세리프(명조) 기반의 연성체를 배포하게 됩니다!

보통 명조체라 하면 정갈하지만 어떻게 보면 지루한 폰트라고 느껴질 수 있는데, 연성체는 아주 귀여운 모습으로 만들어졌어요^.^

한나체 Air는 기존의 한나체(한나는열두살체)를 얇고 가늘게 만든 서체로 기존 한나체가 제목(헤드라인)으로 쓰기 좋았다면, 한나체 Air는 본문에 쓰기 좋은 글꼴입니다^.^

마지막으로 2019년에 나온 을지로체는 실제로 옛날에 을지로에 있던 간판을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해요.

폰트가 진하면서 획은 날렵하게 빠지는 글꼴이라 제목으로 쓰기 좋은 폰트입니다.

전체 폰트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퀄리티 높은 디자인 아웃풋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_^

 

 

 

 

몬소리체 (티몬)

https://brunch.co.kr/@creative/32

 

티몬 글꼴 무료 배포

티몬 전용 글꼴 2종을 무료로 다운받아 보세요. (딩벳버전 업데이트) | 1. 티몬이 드리는 첫 번째 선물 : 티몬 몬소리체 티몬 몬소리체는 우리가 잊고지낸 몬스터 세계의 언어 '몬소리' 를 컨셉으로 만들어진 글꼴 입니다. ‘맘마무이잇이음냐음냐음읗’ 이게 몬소리? 이 귀여운 아기들이 내는 소리는 사실, 티모니의 언어, 몬소리입니다. 몬소리 이야기 동영상 보기 어른이 된 우리는 커가면서 몬소리를 잊었지만, 지치고 힘들 때,

brunch.co.kr

여러분이 어디선가 한 번은 봤을 폰트입니다. 티몬에서 배포한 몬소리체인데요!

수많은 디자이너들에게 빛과 소금이 되어준 폰트이기도 합니다^_^

직선과 곡선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폰트로 포인트 글씨나 제목, 강조 효과 등을 원할 때 주로 사용하는 폰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네모형 글꼴인데, 완벽한 정사각형은 아니고 세로가 약간 더 긴 서체예요.

웬만한 디자인에는 다 어울리는 폰트이기 때문에 폰트 선별 시 우선적으로 고려할 만합니다.

 

 

 

 

카페24 (아네모네, 빛나는별, 고운밤, 당당해, 단정해, 심플해)

https://fonts.cafe24.com/

 

카페24 상업용 무료 폰트 다운로드 - 카페24

라이선스 걱정 없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상업용 무료 폰트

fonts.cafe24.com

쇼핑몰을 만들 때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 중 하나인 카페24도 무료 폰트를 배포했습니다.

현재 카페24 아네모네, 카페24 빛나는별, 카페24 고운밤, 카페24 당당해, 카페24 단정해, 카페24 심플해, 카페24 동동, 카페24 쑥쑥, 카페24 숑숑 총 9개의 무료폰트를 배포하고 있는데요

폰트 하나 하나가 퀄리티가 높은 편입니다. 저는 이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폰트 6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꺼운 폰트로 쓰기 좋은 아네모네, 손으로 쓴 펜글씨 느낌의 빛나는별, 가늘고 귀여운 명조체인 고운밤, 가로세로획이 다르고 힘있는 고딕체인 당당해, 당당해와 비슷한 명조체인 단정해, 약간 굴림이 있는 귀여운 고딕의 심플해를 사용중이예요.

아네모네는 자음이 살짝 기울어져 있어서 특이하면서 멋스러운 느낌이 있어서 종종 사용해요.

(글쓰는 중에 확인해보니 해당 폰트의 Air 버전이 나왔네요^ ^)

특히 이 '빛나는별'은 유료폰트인 산돌공병각체 비슷한 폰트를 찾고 있는 분께 어느정도 타협할 만한 폰트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라고 표현한 이유는 얄쌍한 산돌공병각체와 비교하면 조금 두꺼운 폰트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고운밤'은 유료폰트인 Yoon 러브레터나 디자인210의 별빛차 비슷한 폰트를 찾고 계신다면 대체할 만한 폰트가 될 것 같습니다^.^

 

 

 

 

제주명조체 (제주특별자치도)

https://www.jeju.go.kr/jeju/symbol/font/myeongjo.htm

 

제주특별자치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상황실

제주특별자치도 코로나19 상황실

www.jeju.go.kr

수많은 명조 서체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명조체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주명조체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이유는 제가 명조체의 부드러운 느낌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나눔명조의 날렵한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이 있는 반면

저처럼 부드러운 명조체를 선호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서 추천목록에 넣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한 번 만들어보았습니다. 폰트가 정말 예쁘지 않나요?

글씨체가 너무 옆으로 퍼지지 않고 (장평이 넓지 않고) 지나치게 기울어진 부분이 없어서 가독성이 좋습니다.

감성 충만한 디자인을 해야 할 때 한 번 사용해보세요. 뜻밖의 고퀄리티 아웃풋을 뽑아낼 수 있을 거예요!

 

 

 

 

HS봄바람체2.0 (Hyun S. Choi)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p0&logNo=221074080319&categoryNo=36&parentCategoryNo=&from=thumbnailList

 

[무료 한글폰트] HS봄바람체 2.0

*제작 후기개강을 2주일 앞두고서 이번해 봄에 만들었던 봄바람체 한글 글꼴의 리마스터 작업을 끝냈습니다...

blog.naver.com

이 폰트는 Hyun S. Choi 디자이너님의 계절서체 중 첫 번째 폰트인 HS봄바람체입니다.

일단 분위기와 폰트 이름이 너무나 찰떡같이 잘 어울리지요^.^~~

최초 배포인 HS봄바람체 자체로도 정말 예뻤는데 한 번 더 리뉴얼을 거쳐 2.0이 되었습니다.

가는 가로획과 힘있는 세로획, 끝부분이 정갈하게 꺾인 삐침. 이 세 가지가 적절하게 조화된 글꼴이에요!

폰트 자체가 예뻐서 봄 시즌 웹사이트 이벤트나 랜딩페이지 등에 사용하면 정말 잘 어울리는 폰트입니다.

앞서 계절서체라고 소개를 해드렸는데 Hyun S. Choi님의 폰트는 사계절을 주제로 한 폰트예요.

그래서 봄, 여름, 가을, 겨울 서체가 각각 있습니다.

봄은 HS봄바람체, 여름은 HS여름물빛체, 가을은 HS가을생각체 (1.0과 2.0), 겨울은 HS겨울눈꽃체인데요

정말 각각의 폰트 이름처럼 계절감이 느껴집니다.

저는 HS봄바람체를 추천해드렸지만 디자이너님 블로그에 더 많은 서체가 배포되어 있으니 꼭 한 번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나눔바른고딕, 나눔스퀘어, 나눔스퀘어라운드, 나눔바른펜)

https://hangeul.naver.com/2017/nanum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 나눔글꼴]

한글의 아름다움, 나눔글꼴로 나눕니다.

hangeul.naver.com

네이버에서 배포한 나눔글꼴 시리즈는 상업적 무료 한글 폰트의 대표격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나눔스퀘어라운드, 나눔스퀘어, 나눔바른펜, 나눔바른고딕, 나눔고딕에코, 나눔명조에코, 나눔손글씨 붓체, 나눔손글씨 펜체, 나눔고딕, 나눔명조 총 10개의 무료 글꼴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추천 드리는 폰트는 나눔바른고딕과 나눔스퀘어, 나눔스퀘어라운드, 나눔바른펜 폰트입니다!

나눔고딕과 나눔바른고딕은 글자가 칼각이냐 둥근각이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저는 고딕에 둥근 부분이 없는 것을 좀 더 선호하는 편이에요.

왜냐하면 고딕에 둥근 라운드가 포함되면 보기에는 부담없고 부드러워 보이나 가끔 글자가 선명하게 느껴지지 않을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나눔바른고딕은 모바일에서 나눔고딕에 비해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주 미세한 차이라 크게 티가 나지는 않지만요^_^;;

나눔스퀘어와 나눔스퀘어라운드는 제목과 본문에 쓰기 좋은 폰트여서 추천을 드려요.

폰트를 크게 사용할 때나 작게 사용할 때, 두껍게 사용할 때와 가늘게 사용할 때 모두 무난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눔바른펜은 감성과 고딕 그 어딘가를 찾으시는 분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길쭉하고 둥근 고딕이라 비교적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폰트도 활용도가 높은 편이니 한 번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폰트만 추천해드리기보다는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활용하시면 좋을지 조금씩 첨가하다 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사실 제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폰트를 만들어 배포하는 것인데요.

한글로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모든 글자를 디자인해야 하는 작업인지라 정말 쉽지가 않더군요.

폰트가 왜 비쌀 수밖에 없는지 이해도 되고, 또 이런 힘든 작업을 거쳐 무료로 배포해주시는 폰트 디자이너 & 폰트 개발자 분들께 존경스러운 마음이 크게 듭니다.

이렇게 귀한 폰트를 상업적 무료 라이선스로 배포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습니다^___^~~!!

언젠가 저도 폰트를 만들어 여러분께 배포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아! 그리고 혹시 제가 전달해드리는 내용 중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무료 폰트로 다들 예쁜 디자인 작업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가 +++

 

여러분! 상업적 무료 한글 폰트에 이어

상업적 무료 영문 폰트 글을 써두었어요 ^_^!!!

혹시 영문 폰트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이 글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yeowubyeol.tistory.com/20

 

2020년 기준 현직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상업적 무료 폰트 (영문 폰트) 모음

안녕하세요 여우별입니다 😊 저희 블로그에 꾸준히 인기 있는 글은 단연 ‘상업적 무료 한글 폰트’ 관련 글인데요! https://yeowubyeol.tistory.com/7 2020년 기준 현직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상업적..

yeowubyeol.tistory.com

 

+++ 추가 +++

 

안녕하세요 여러분🧡💛

본문용 기본서체 외에 팬시용 펜글씨, 붓글씨, 캘리그라피를 아우르는

상업적 무료 손글씨 한글 폰트 추천 글을 새로 올렸어요!

귀엽고 깜찍한 손글씨나 감성적인 펜글씨를 찾고 계신다면

이 글도 한 번 확인해보세용! 감사합니다🥰

 

https://yeowubyeol.tistory.com/38

 

2021년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상업적 무료 한글 손글씨 폰트 추천🧡

안녕하세요 여우별입니다❤️ 오랜만에 폰트 추천 시리즈를 들고 찾아왔어요😋 상업적 무료 폰트여서 사용하는 데 크게 문제가 없고 우리들의 심장을 쥐고 흔드는 예쁜 손글씨 (+펜글씨, 붓글

yeowubyeo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