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우별 디자인 꿀팁저장소/디자인 관련 정보

현직 디자이너가 애용하는 디자인 작업물 레퍼런스 사이트 추천 (디자인 참고 사이트 추천)

by 여우별 Yeowubyeol 2020. 3. 12.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우별입니다 😊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요즘 봄맞이용 디자인 의뢰가 많이 들어와서 조금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시즌이 바뀔 때마다 디자인도 휙휙 달라지는데 매년 드는 생각은

도대체 내가 작년에 뭘 어떻게 했지? 하는 생각뿐이네요 ㅋㅋㅋㅋㅋㅋ 왜일까요.....ㅋㅋㅋ

매년 계절 바뀔 때 옷장정리 하면서도 비슷한 생각을 하는데 말이에요 ㅋㄷㅋㄷ

아무튼! 꼭 전문적인 디자인이 아니더라도 디자인 요소를 참고하고 싶을 때가 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자주 들락날락 하면서 영감을 얻는 사이트,

디자인 작업물 레퍼런스가 많은 디자인 참고 사이트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_^!!

 

디자인 참고자료 사이트를 추천해 드리자니 갑자기 사회 초년생때 아무것도 모르던 삐약이 시절이 생각나네요 ☹

그때는 딱히 레퍼런스 사이트가 있는 것도 아니었고 있다고 해도 많은 자료가 있지는 않았거든요..

자료는 없는데 날짜는 다가오지, 백지에서 시작하려니 막막하지....

그땐 진짜 맨땅에 헤딩을 했네요ㅋㅋㅋ 그것도 아주 열심히 흡큐후ㅠㅠㅠㅠ

그래도 요즘엔 네트워크가 좋아져서 자료도 많고 볼 것도 많고 정말 행복합니다 ㅠ^ㅠ!!!

 

어느 분야나 다 그렇겠지만 디자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안목을 높이고 싶을 때 많이 보고 자주 접하는 것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마음에 드는 작품을 보고 따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그렇게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아주 크지요 : )

오늘 추천 드리는 디자인 사이트들이 지극히 주관적인 기준에서 골라 추천 드리는 거라 조금 머쓱한 감이 있긴 한데

그래도 여러분들 디자인 작업하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___^~~!

 

 


 

[1] 핀터레스트 (Pinterest)

https://www.pinterest.co.kr/

 

Pinterest

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www.pinterest.co.kr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이 사이트를 잘 알고 이용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네요^_^

한눈에 멋진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영감을 얻으세요! 디자인 피드, 핀터레스트입니다.

핀터레스트는 전세계 이용자가 자신의 컨텐츠를 업로드하는 공간이에요.

어떤 검색어로도 디자인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택한 자료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원본 사이트로 이동해서 볼수도 있어요.

핀터레스트는 홈피드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쉽게 말하면 사용자가 자주 찾는 이미지들을 분석해서 메인 페이지에 촤르르 보여주는 것이에요.

홈피드의 핀은 보드(즐겨찾기 목록)나 최근 활동,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 등 선택하는 것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치 핸드폰 사진을 앨범을 나눠 보관하는 것처럼 보드(앨범)를 나누어 저장 가능한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웹용 랜딩 페이지나 이벤트 페이지, 카드뉴스, 편집디자인, 명함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등 광범위하고 다양한 디자인 종류가 있습니다.

얼마나 광범위하냐면 무언가 검색을 하면 정말 희귀한 것이 아니라면 거의 다 나옵니다.

대부분 실무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디자인들이라 그때그때의 트랜드를 확인하면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핀터레스트는 한글 사이트를 지원하며 한글, 영문 전체 검색이 가능합니다 😊

아! 그리고 핀터레스트는 전용 어플이 있어서 스마트폰 사용하면서 슉슉 보기 편하답니다!

 

 

 

 

[2] 비헨스 (Behence)

https://www.behance.net/

 

최고의 Behance

오늘의 큐레이터 추천 프로젝트

www.behance.net

‘오늘의 큐레이터 추천 프로젝트’ Behence입니다.

비헨스는 본인의 작품을 올리고 서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든 사이트입니다.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올릴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포트폴리오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퀄리티 높은 디자인 작품이며 장르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ㅇ.ㅇ!!

웹사이트를 보다 보면 비헨스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포트폴리오처럼 보여지는 곳이에요.

자신의 작업물을 업로드 하면서 하나의 작품처럼 설명까지 잘 설명해주기 때문에 작품을 볼 때 좀 더 깊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인터페이스가 한국인 정서에 조금 안 맞는 부분도 있고 또 엄청 친절한 편은 아닌데 몇 번 보다 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내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택하면 작가의 정보도 볼 수 있으며 댓글창으로 소통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는 영문 사이트라 구글 번역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3] 드리블 (Dribble)

https://dribbble.com/

 

Dribbble - Discover the World’s Top Designers & Creative Professionals

Discover the world’s top designers & creatives Dribbble is the leading destination to find & showcase creative work and home to the world's best design professionals.

dribbble.com

디자이너 커뮤니티의 심장 (The Heart of the Designer Community), 드리블입니다.

드리블은 핀터레스트와 비헨스를 합쳐놓은듯한 디자인 참고 사이트예요.

앞서 소개해드린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디자이너와 창의적인 전문가를 위한

글로벌 커뮤니티로서 수천만명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곳입니다.

저는 주로 웹디자인 레이아웃이나 디자인 작업 레퍼런스물이 필요할 때 이 사이트를 자주 찾아보는 편입니다.

드리블도 비헨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의 포트폴리오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택하면 작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댓글을 통해 소통이 가능합니다.

어떤 작업물을 구경하다가 작가 페이지로 넘어가서 또 다른 작업물을 보게 되는 그런 곳이에요.

그래서 가끔 편집디자인을 보러 왔다가 엄한 옥외광고 디자인으로 끝난다거나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ㅎ.ㅎ

그리고 저는 이곳에서 필터 검색을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요!

검색 필터의 COLOR를 설정하면 설정색과 비슷한 결과물을 보여줘서 색깔별로 찾을 때 굉장히 용이합니다.

드리블은 영문 사이트로 구글 번역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4] 노트폴리오 (Note Folio)

https://notefolio.net/

 

노트폴리오 -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노트폴리오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한 곳에 모여 자신의 작품을 공개하고 이야기하는 공간입니다.

notefolio.net

노트폴리오는 Note (주목하다) + Portfolio (포트폴리오)의 합성어로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한 곳에 모여

자신의 작품을 공개하고 이야기하는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국내 한글 사이트라는 점입니다 ^_^

해외 거대 디자인 레퍼런스 사이트와 비슷한 레이아웃입니다. (비헨스나 드리블과 비슷한 피드 구성입니다.)

공예, 그래픽 디자인, 디지털 아트, 영상/모션그래픽, 브랜딩/편집, 산업 디자인, UI/UX,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파인아트, 포토그래피 등 디자인 전반에 걸쳐 자료가 풍부합니다.

제가 둘러보는 사이트 중에 참신한 내용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포트폴리오 하나 하나 보다 보면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됩니다.

제가 보면서 느낀 건 포트폴리오 구성이 PPT 레이아웃처럼 생긴 게 많다는 것이었거든요.

그래서 혹시 PPT 레이아웃으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은 한 번 들어가서 쭉 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그리고 영상/모션그래픽 카테고리에 멋있는 작품이 엄청 많습니다.

생동감 있는 디자인 원하시는 분들은 이쪽에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_^

특히 국내 사이트인 만큼 서로 디자인 정보를 자세하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영감과 정보를 함께 얻고 싶으시다면 노트폴리오를 자주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

 

 

 

 

[5] 어워즈(Awwwards)

https://www.awwwards.com/

 

Awwwards - Website Awards - Best Web Design Trends

Awwwards are the Website Awards that recognize and promote the talent and effort of the best developers, designers and web agencies in the world.

www.awwwards.com

인터넷상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어워즈.

어워즈는 웹디자인 작업을 자주 하는 사람이 계속 들여다보면 좋은 사이트입니다.

쉽게는 웹사이트의 트랜드를 알 수 있으며 어렵게는 웹사이트에 적용한 기능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디자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피드형으로 되어있는데

조금 특이한 것은 배심원들(이용자)의 평가에 따라 오늘의 사이트를 추천해줍니다.

올려진 사이트는 직접 들어가봐서 PC형으로 확인할 수 있고, 모바일 형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 점수를 통해 상을 주는 것 같은 느낌이죠? 그래서 어워즈인가보다 생각했습니다.

컨셉이랑 사이트 이름이 참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 사이트는 비록 번역체이긴 하지만 한글을 지원해줍니다.

 

 

 

 

[6] 러블리 디자인 (Lovely Package)

http://lovelypackage.com/

 

Lovely Package | Curating the very best packaging design

March 26, 2018 | 0 Comments Designed by PepsiCo Design & Innovation | Country: United States “Released in a series of three, with label designs refreshing quarterly, LIFEWTR bottles will feature different creators’ work to introduce distinct expressions of

lovelypackage.com

최고의 패키징 디자인 큐레이션이라고 소개하는 러블리 디자인은

다양한 패키지 디자인을 볼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 특화 사이트입니다.

술(Alcohol), 운동기구류, 자동차 관련, 음료수, 책, 과자류, 전자제품류, 엔터테인먼트, 패션, 음식, 건강&미용, 집 꾸미기 소품, 산업 관련, 기타 레크레이션, 사무실, 휴식, 스포츠, 학생 작품, 담배, 문구 완구 장난감, 빈티지 등 다양한 종류의 패키지 디자인이 있습니다.

영문 사이트지만 익숙한 블로그 카테고리 형식의 구성으로 되어있어 보기 편하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2018년 이후로는 추가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는 것 같아요 ㅠ.ㅠ

참고용으로 한번쯤 보시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7] 프리픽 (Freepik)

https://www.freepik.com/

 

Freepik | Graphic Resources for everyone

Discover millions of copyright-free vectors, photos and PSD

www.freepik.com

프리픽은 무료 이미지 소스 사이트를 소개할 때 빈번하게 보이는 사이트 중 하나인데요.

엄밀히 따지면 프리픽이 상업적 무료 이미지는 아니랍니다.

무료 소스이긴 하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용도로 + 프리픽이 제시하는 조건을 실행할 때 활용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전에 제 글을 보신 분은 알겠지만 무료 이미지라고 해서 우리가 생각하는 무료가 아닌 경우가 굉장히 많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사이트를 무료이미지 사이트 추천이 아닌 디자인 레퍼런스 참고용 사이트로 추천에 넣었습니다.

프리픽에 있는 이미지는 대부분 디자인 소스 같은 느낌이 강하지요?

그래서 저는 이곳에서 일러스트로 작업하는 게 나을지, 실사로 작업하는 게 나을지,

어떤 색감을 활용하는 게 더 어울리는지 등 디테일한 요소들을 비교해보러 자주 들립니다 😊

랜딩페이지나 기획물 메인 이미지를 잡을 때에도 많이 보고 참고하고 있습니다.

워낙 방대한 자료가 있어서 이것저것 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들도 무궁무진합니다. 꼭 들려서 확인해보세요^ㅇ^-!!!

 

 

 

 

[8] 클립아트코리아 (Clipart Korea)

http://www.clipartkorea.co.kr

 

이미지사이트-클립아트코리아

매일 새로운 업데이트 이미지, 다양한 일러스트&아이콘, 포토, 합성, 웹&모바일, 파워포인트, 폰트 제공

www.clipartkorea.co.kr

이 웹사이트는 국내 대형 유료 이미지 플랫폼인 클립아트코리아입니다.

디자인 레퍼런스 사이트 추천인데 뜬금없이 이 유료 사이트가 왜 포함되어 있을까? 하고 생각하실 것 같아요 ^.^;

그런데 정말 말 그대로 디자인을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여서 추천을 드립니다 😊

이 사이트는 대중적인 유료 이미지 사이트와 달리 ‘하나의 완성된 디자인’을 대량으로 판매하고 있거든요.

큰 카테고리인 일러스트, 아이콘, 국내작가포토, 해외작가포토, 합성&편집, 웹&모바일, PPT, 폰트, 사운드, 무료콘텐츠가 있는데요~

이중에서 합성&편집과 웹&모바일 부분을 쭉 둘러보시면

내 디자인의 레이아웃을 어떻게 잡아야 예쁠지, 디자인 메인 컬러 조합을 어떻게 하면 더 잘 어울릴지 등을 파악하기가 좋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의 제일 큰 장점은 디자인 자료 업데이트 양이 많고

신규 디자인이 업로드 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 점입니다.

저의 개인적 체감상 특정 시기에 필요한 자료들이 얼추 한 달 전부터 나오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3월 화이트 데이에 필요한 자료를 1~2월부터 볼 수 있는 그런 느낌이에요 ^____^

디자인의 전체적인 색감이나 이미지 활용, 폰트 사용이나 레이아웃 등

구성요소가 대부분 세련되고 예쁘니 디자인 초심자에게 더 참고하기 좋지 않을까 합니다.

 

 

 

 

[9] FDR (프리 디자인 리소스)

https://freedesignresources.net/

 

Free Design Resources – Daily Freebies for Creatives

Daily Freebies for Creatives

freedesignresources.net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FDR입니다.

사실 이곳도 고품질의 디자인 리소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인데요. 헤헷.

일반적인 소스 자료 사이트라고 보기에는 퀄리티가 정말 괜찮아서 넣어보았습니다.

크게 폰트, 목업, 템플릿, 그래픽, 애드온, UI 키트가 있습는데요!

둘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공하는 소스를 참 예쁘게 포장해서 보여줍니다.

폰트 소스 하나를 제공하더라도 썸네일을 신경 써서 잘 꾸며 두었고요,

목업 디자인도 깔끔하고 모던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특히 목업과 템플릿 자료를 보시면 디자인적으로 상당히 고퀄리티 소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0ㅇ

단순히 디자인을 참고하러 오는 것만으로도 괜찮은 사이트인데

왼쪽 사이드바의 Filter by – License – 100% Free를 선택하시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소스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라이선스 내용은 웹사이트 최하단의 License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 Free means that you can use the item whatever you want; no limitation whatsoever.’ 라고 써있네요.

100% Free 필터를 체크하면 원하는 대로 특별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디자인을 참고하러 왔는데 좋은 소스까지 얻어가는 일석이조의 핵꿀탱 시스템!!

어서 들어가서 확인해보셔야겠죠? ^_^~~

 

 


 

추천해드린 사이트들은 오랫동안 천천히 둘러보시면서 참고하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_^

꼭 지금 당장 필요해서 찾아보는게 아니더라도 참고 자료들을 꾸준히 보다 보면

자기 디자인 취향을 알게 되기도 하고요. 그 취향을 토대로 나만의 디자인이 완성되기도 해요.

그리고 디자인 레퍼런스를 차곡차곡 쌓아 두면 그 자체가 나만의 데이터 베이스가 되기도 하거든요!

어떻게 보면 디자인 소스 자료 모아두는 거랑 비슷하네요 :-)

그리고 참고하는 자료들을 분석해보고 따라해보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처음엔 어렵고 재미없는 시간일지도 몰라요 ㅠ.ㅠ

솔직히 저도 사회생활 하면서 가졌던 그 절박한 마음이 없었더라면 지금까지 꾸준히 해오기 어려웠을 거예요.

만약 너무 공부하는 것 같아서 거부감이 생긴다면, 그냥 옆집 놀러가는 마음으로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이 집이 디자인을 그렇게 잘한다며!?!? 이 집이 디자인 맛집이라며?!?!

하면서 도장깨기 하는 느낌으로요. (???) 원래 노는 건 다 재미있으니까요. (???????)

모쪼록 제가 추천해드리는 사이트에서 영감을 얻어서 필요한 디자인을 잘 완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_<!

다들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XD

반응형

댓글